
안녕하세요 통컴퍼니입니다
펭귄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바닷물 속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천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쉽게 뛰어들지 못하는데요
펭귄 무리가 모두 눈치만 보고 있을 때 한 마리 펭귄이 과감히 바다를 향해 뛰어드는데
이 펭귄을 퍼스트 펭귄(first penguin)이라고 합니다
퍼스트 펭귄을 시작으로 나머지 펭귄도 우르르 바닷속으로 뛰어들어
먹이 사냥에 성공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펭귄의 습성을 펭귄효과라고 합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 확신이 없던 사람이 다른 사람의 소비 모습에 동조하며
물건을 구입하는 모습이 펭귄과 비슷해 마케팅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다른 사람이 상품을 사면 따라 사는 소비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펭귄효과는 신제품을 출시할 때 마케팅 전략으로 자주 사용되며 트렌드를 쫓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펭귄효과는 소비 형태뿐만 아니라 투자 심리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 가상화폐, 비트코인, 주식 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성과만 보고 무작정 구입하는 것이 아닌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객관적인 시각으로 냉철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